연구윤리규정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의 근본 규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7년 8월 15일 제정
2010년 8월 01일 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가 발간하는「고객만족경영연구」에 연구논문, 사례연구를 투고·게재함에 있어,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연구에 관한 윤리 및 진실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기본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본 윤리규정은 고객만족경영 전문분야에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회원, 기타 고객만족경영에 관심 있는 연구자가 투고를 희망하는 비회원에게도 적용한다.

제3조(적용범위)

이 연구윤리규정은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가 발간하는「고객만족경영연구」지에 접수된 연구논문의 저자(이하 연구자로 표기)가 본 학회가 규정한 연구윤리를 준수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데 적용한다.

제4조(적용연구논문)

연구자의 연구윤리의 준수 여부를 심의·판정하고, 제재를 취하고자 하는 연구논문의 적용 대상은 다음을 모두 포함한다.

1. 「고객만족경영연구지」에 투고된 논문

2. 「고객만족경영연구지」에 게재가 확정된 논문

3. 「고객만족경영연구지」에 이미 게재된 논문

제5조(연구윤리)

「고객만족경영연구」에 연구논문을 투고·게재하고자 하는 연구자가 지켜야 할 연구윤리는 다음과 같다.

1. 존재하지 않는 자료를 제시하거나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드는 등의 위조행위를 하지 않는다.

2. 연구과정을 임의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내용 혹은 연구결과를 왜곡하는 등의변조행위를 하지 않는다.

3.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연구결과를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등의 표절 행위를 하지 않는다.

4. 논문 작성에 공헌하지 않은 사람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거나, 논문 작성에 공헌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는 등의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를 하지 않는다.

5. 다른 간행물에 게재된 논문을 새로운 논문인 것처럼 투고하거나, 다른 학회와 심사기간이 중복된 논문을 투고하는 등의 중복게재 행위를 하지 않는다.

6.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7. 기타,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6조(윤리위원회)

본 윤리위원회는 본 학회가 정한 윤리규정을 기초로 연구윤리위반 여부와 적합한 연구진실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1. 윤리위원회는 회원 5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의 권한은 편집위원장이 갖되 위원은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편집위원장이 임명 한다.

2. 연구윤리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3. 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으로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하여 폭넓은 조사를 실시한 후 윤리규정 위반이 사실로 판정된 경우에는 회장에게 보고하고 제재조치를 건의할 수 있다.

4.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 한다. 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것은 그 자체로 윤리규정에 위반이 된다.

5. 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에 대해 학회의 최종적인 제재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은 해당 회원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7조(판정)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검증절차는 예비조사, 본조사, 판정의 단계로 진행하여야 하며 모든 조사 일정은 1년 이내로 종료되어야 한다.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1. 만약 해당 논문이 심사 중이거나 게재 확정된 논문이면 최종 판정이 있기 까지 심사 혹은 발간을 중지한다.

2.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윤리 위반 의혹 사실을 해당 저자에게 통보하여 30일 이내의 소명 기회를 부여한다. 「고객만족경영연구」발간 지연 및 수정 제작에 따른 실비를 부담하여야 한다.

3. 연구윤리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의결로 연구윤리 위반여부에 대한 최종 판정을 한다. 단, 연구윤리 위반 논문에 관련된 연구윤리위원은 해당 판정에 관한 의결에 참석할 수 없다.

4. 최종 판정이 내려진 후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윤리 위반 여부와 그 내용을 지체없이 학회장에게 보고한다.

제8조(제재조치 및 사후관리)

논문의 저자가 제5조의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으로 최종 판정되면, 학회장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이사회의 결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제재조치를 취한다.

1. 해당 저자가 판정일로부터 5년 동안「고객만족경영연구」에 논문을 투고하는 것을 금지 한다.

2. 투고된 논문은 심사를 종료하고 게재 확정된 논문은 게재를 취소한다.

3. 표절 및 중복게재로 판정을 받은 논문은 해당 내용을 한국연구재단에 통보한다.

4. 이미 게재가 되어 발간된 논문은 게재를 취소하고「고객만족경영연구」논문목록 및 홈페이지에서 삭제한다.

5.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학회로 귀속된다.